천혜의 해상풍경과 함께하는 고군산군도 체험과 여행!
무녀도 오토캠핑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체험과 여행 > 먹거리

먹거리


굴

굴은 1백g중에 무려 1백 3mg의 칼슘을 함유하고 있다. 백미보다 훨씬 영양가가 좋다는 현미의 칼슘 함유량은 이보다 적은 100mg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 수산물 굴은 이처럼 멸치 다음가는 칼슘의 보고이다. 일반적으로 패류의 껍질을 사람은 소화해내지 못한다. 그러나 굴의 내부에 함유되어 있는 칼슘은 콜로이드 모양으로 아주 흡수되기 쉬운 형태이다. 칼슘이 많기 때문에 굴은 알카리성 식품으로도 유명하다.

꽃게탕
꽃게탕

꽃게는 조기와 더불어 ‘밥도둑’이라고 불릴만큼 우리식탁에서 사랑받는 먹거리중 하나다. 꽃게는 뒤집으면 하얗고 단단한 꼭지가 복부를 덮고 있는데 둥글면 암컷이고 모가 나있으면 수컷이다. 이 배꼽을 따면 암컷에는 게알로 통칭되는해황 이 나오는데 가장 맛있는 부위다. 숫게는 집게다리의 속살이 가장 맛있다.

연포탕
연포탕

일반 오징어와 달리 오적골이란 뼈가 있으며 지혈과 위산을 억제하는데쓰입니다. 5월부터 7월까지가 제출이며 육질이 두껍고 쫄깃한 그 맛은 고군산군도만의 자랑입니다. 그냥 회로도 먹을 수 있고 무침과 내장을 통째로 삶아서 먹는 갑오징어 백숙도 일품입니다.

얼음 물회
얼음 물회

싱싱한 활어매운탕은 따로 육수를 끓일 필요없이 바로 끓여도 시원한 국물맛이 끝내줍니다. 갖은 야채와 맵고 칼칼한 매운탕은 식사와 술안주로 아주 좋습니다.

조개구이
조개구이

조개류의 주된 정미성분으로 탄수화물로는 굴, 가막조개의 글리코겐, 모시조개, 가막조개의 호박산, 아미노산으로는 전복의 글루탐산, 아데닐산, 가라비의 조개관자에 많은 글리신, 알라닌이 있다.

전복 회
전복 회

선유도 및 고군산군도 인근에서 잡은 전복회 .....  일반 내륙에서 먹는 맛과는 차이가 달라요.

간제미 회 무침
간재미 회 무침

키조개, 울조개, 가리비, 소라, 바지락 등 각종 해산물이 숯불에 올려 지는 순간 우리의 오감을 자극합니다. 노릇노릇 익어 가는 고개와 매콤한 양념을 얻은 키조개구이는 특유의 감칠맛을 더하고 소화 흡수가 잘되는 영양 만점의 식품입니다.

각종 회
각종 회

생선살은 사후경직을 일으켜 탄력이 좋고 쫄깃하며, 젖산이 많이 생성돼 맛이 좋아 생선회에 적합하다. 민어·병어·넙치·가자미·방어·도미 등이 많이 쓰이며, 최근에는 삼치· 참치·참다랭이 등도 즐겨 먹는다. 문어, 새우, 전복 등의 조개류 등도 생선회로 먹는다.

홍합탕
홍합탕

홍합에는 셀레늄과 요오드 같은 미네랄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에 아주 좋고, 프로비타민D의 함량이 높아 칼슘의 흡수를 높여 주기 때문에 골다공증을 염려해야 하는 갱년기 여성들의 고민을 덜어 주는 식품이다. 철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대표적인 여성 질환인 빈혈을 개선할 수 있다. 홍합은 주로 물을 넣고 끓여 홍합탕으로 해 먹는데,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일 뿐만 아니라 끓이는 과정에서 베타인과 핵산, 호박산 등이 우러나와 독소를 풀어 준다. 또한 타우린 성분이 있어 숙취해소와 간 기능 개선에 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