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녀도는 천혜의 경관을 지닌 고군산군도 여행의 거점입니다.
무녀도 오토캠핑장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 무녀도 소개 > 무녀도는

무녀도는


무녀도 지명 유래

고려말 이씨가 살기 시작하면서부터 촌락이 형성되었다고 하며, 섬 이름은 원래 '서들이'라고 하였는데 이는 바쁜 일손을 놀려 서두르지 않으면 생활하기 어렵다는 뜻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이후 이 섬 옆에 장구 모양의 장구도와 술잔처럼 생긴 섬 하나가 붙어 있어 마치 무당이 상을 차려놓고 춤을 추는 형상으로 생겼다고 해서, 무녀도(巫女島)라는 지명이 붙었다고 한다.

무녀도 이미지 1

무녀도 이미지 2

무녀도 일반 현황

무녀도는 군산시에서 서남쪽으로 50.8㎞ 떨어진 해상에 위치하며, 선유도·신시도·장자도 등과 함께 고군산군도를 이룬다. 면적은 1.75㎢, 해안선 길이는 11.6㎞가량 된다. 현재 신시도-무녀도-선유도-장자도-대장도 사이에는 다리가 놓여 있어 한 개의 섬처럼 걸어 다닐 수 있다.


국내-전라북도 군산시 옥도면 고군산군도에 위치

고군산군도의 여느 섬들과는 달리 99,174m²(3만여 평)의 논과 595,044m²(18만 여평)의 염전이 있어서 섬 속의 육지로 불리기도 한다. 지금은 일부에서만 소금을 만들고 있어 예전의 염전은 이제 습지로 변해가고 있다. 또한, 섬 주위에는 어족자원도 풍부한 편이다.

서남쪽에 무녀봉(131m)이 솟아 있을 뿐 지역은 넓어도 높은 산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해안선은 드나듦이 심하고, 기후는 대체로 온난하다. 1월 평균기온 -1℃ 내외, 8월 평균기온 27.3℃ 내외, 연 강수량은 1,291㎜ 정도이다. 음력 정월이 되면 길일을 택하여 무녀2구의 당산에서 부락제인 당제를 거행한다. 유적으로는 무녀1구에 패총이 있다.

현재 무녀도는 무녀1구, 무녀2구의 마을로 구성되어 있고, 김, 바지락 양식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무녀도초등학교, 무녀도캠핑장, 모감주나무군락지 등이 있다.

무녀도 바로 옆에는 선유도,장자도,대장도와 해수욕장, 갯벌체험장, 갯바위낚시터 등 체험레저 활동을 비롯 특히 서해의 낙조를 감상할수 있다


무녀도 이미지 3 : 다리로 연결된 섬들

신시도와 무녀도를 잇는 고군산대교

무녀도 이미지 4: 다리로 연결된 섬들

무녀도와 선유도를 잇는 선유대교

무녀도 상세지도

무녀도는 본래 섬이었으나 33.9km의 세계 최장 새만금방조제와 고군산대교 개설로 육지와 연결되었고, 선유대교를 통해 선유도와 연결되었다.

무녀도 상세지도